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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학지식

마르셀 뒤샹은 왜 체스 챔피언이 됐을까? 예술가의 이유

by 리얼스노우 2020. 7. 4.

 

마르셀 뒤샹 천재 혹은 괴짜

최초의 모션그래픽 최초의 설치미술 최초의 개념미술

언제나 상상을 뛰어넘는 작품을 만들어 내며 현대미술의 새로운 세계를 0

20세기 가장 혁명적인 예술가

현재까지 수많은 예술가들의 영감이 되며 가장 영향력 있는 예술가로

손꼽히기도 하는데요

현대예술의 상시 자 현대예술의 이단아 라는 평가를 동시에 받으며 예술계의

주목을 하몽 해봤던 마르셀 지 샤는 돌은 예술계를 떠나 채 술을 누기시작합니다

그리곤 체스 마스터 가드의 국가대표 뿐만 아니라 체스 샴 피어는

자리에까지 오르조

현대예술의 수많은 가능성 들에서 탄생시키며 예술의 중심에 섰던 마르셀

뒤샹

그는 왜 갑자기 최 스 마 스 터 가셨을까요

현대예술의 집어던진 변기 수영을 드린 모나리자

마르셀 뒤샹 하면 도발적인 작품들이 먼저 떠오르지만 사실 뒤샹이 처음

작품을 시작한것 해와 그림이었습니다

뒤샹은 프랑스 북부 노르망디의 한 도시에서 태어난 는데요

뒤샹의 가족은 어렸을 때부터 전시회 검사를 비롯한 예술 활동을 즐겨 쬲

패션은 어릴적부터 회화의 재능을 보였는데요

특히나 후기 인상주의 느낌의 강렬한 색과 표현을 담았죠

어릴적부터 풍부한 표현력을 담아내며 오늘의 화풍 같다는 평가를 받기도는데요

1905년 n 1 가을 전시회에서 마티스의 작품을 자 팝니다

날것 그대로를 담아낸 듯한 부터 치에 매료된 지시하는 야수 주의가 품도

자신의 스타일에 선과 악이 시작합니다

때문에 뒤샹의 초기 회화 작품들을 보면 어딘가 강렬하면서도 편안한 느낌이들죠

성년이 되었을 때 뒤샹 에겐 새로운 예술적 사건이 발생합니다

뒤샹과 마찬가지로 예술을 하고 있던 기장의 형이 주 의 화가들과 함께

정기적인 토르 모임을 열었는데요

모임의 화가들은 당시 각광받던 입체파 화풍을 실험하고 있었죠

부끄럼이 많던 뒤샹은 토론 모임 에 직접 참여하지 않았지만 토론에서

나오는 이야기들을 듣게 됩니다

그리고 오니 체포 화풍에 심취하게 되죠 한 가지 시각이 아니라 다양한

시점이 한순간에 공존하는 작품 비현실적인 상상을 통해 만들어내는 예상

불가능한 이미지들에 뒤 시 하면 빠져들게 됩니다

20세기를 전화하여 아인슈타인이 특수상대성 이론을 내놓았는데요

여기서 4차원 시공 이라는 완전 새로운 세계관이 제시 됐죠

기존에 우리가 경험하는 3차원 세계의 시간에 관념이 더해진 것인데요 이는

과학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지식인들에게 영향을 줬고 문학과 미술 등 다양한

예술 분야에도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죠

20세기 소방 화가들은 이 개념의 매료된 작품 속에 4차원 시공을

담기위해 도전 했는데요

패션은 이 시기 한 작품을 선보입니다

사람인지 로봇인 지 조차 불분명한 형상 담아 무수한 선과 면이 교차하는모습

계단을 내려가는 나체 였죠

계단을 따라 내려오는 나체의 모습을 다양한 시점 뿐만 아니라 시간의

흐름으로 파괴의 재구성 하는 것이었는데요

이는 뒤샹의 회화에 대한 도전이었습니다

자신의 도전에 슌 취했던 뒤 샤는 자신감을 얻고 1 입체파 전시회에

자신의 작품에 출범합니다

하지만 출품을 거부당하고 말이죠

30만 지시하는 이후 예수를 그만두겠다는 결심까지 하게 됩니다

뒤샹은 작품 활동을 멈추고 생계를 위해 도서관 의 임시직 사서로 일하기

시작합니다

이 시기 수많은 책을 통해 다양한 철학과 과학을 접하게 되는데요

특히나 프랑스의 수 없죠 후원 카라 의 이론에 빠져들게 되죠

푸앵카레 는 사물 자체가 과학이 아니라 사물 사이의 관계에서 만 과하게도달할 수 있다

이들 관계 회에 예시 칼 수 있는 실제 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는 이후 뒤샹의 예술 세계에 아주 커다란 전환점이 되는 데요

후안 카라의 주장처럼 주장은 3월 그 자체

작품 그 자체가 예술이 될 수 없단 생각에 빠집니다

다만 작품을 통해 생겨나는 다양한 관계가 예술의 본질이 라고 생각하겠죠

다시 말해 작품을 둘러싼 다양한 해석이 예술의 본질이 라는 것

q 션 한 이후로 관습적인 그리기 회화를 그만둡니다

1913년 부터 주셔 는 작품 속에 시공간을 담는 시도를 선보입니다

그 결과 그림이나 조각이 아닌 마치 발명품 같은 작품들이 탄생할 줘

주 시장에 세 개의 표준 젊 직이는 1m 길이의 줄 3개를 1m 높이에서

수직으로 떨어뜨렸을 때 나타난 모양을 기록한 것인데요

한쪽에는 떨어진 줄을 밝지 했고 또 한편에는 남으로 모양을 본떠 만들었죠

이는 우리가 m 라고 생각하는 표준적인 기준이 우연에 의해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는 것이었습니다

다시 말해 표준화된 시공간의 권위에 도전하는 것이었죠

그리고 이 시기부터 8년에 걸친 되자 큰 유리 작업을 시작했는데요

요리편 말만으로 각종 형태들이 박제 되고 또 지로는 유리 너머 야외가

보일 수 있도록 시켰습니다

때문에 유리창 너머로는 시시각각 변하는 외부의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2차원 평면 위에 3차원의 형상들이 박제 되고 시간의 변화에 따라 배경이

바뀌는 작품을 통해 뒤샹은 갖가지 사원이 한 공간에 존재하는 작품을 상상햇죠

이 시기 지 샤는 작품 속에 시공간을 담아내는 작품들을 계속해서

선보였습니다

이런 신호들은 공간을 작품으로 만드는 설치 미술과 시간 흐름에 따라

작품이 변화하는 키 매치가 트의 발판이 됐죠

1917 년 뒤샹은 한 독립 미술가 협회 전시에 자신의 작품을 내놓습니다

하지만 본명 대신 r 물질 라는 가명을 사용했죠

그의 작품은 하지만 그림도 조각도 설치미술 도 아니었습니다

뒤샹이 가명으로 내놓은 작품은 발음 아닌 소변기 작품의 옆엔 셈 이라는

제목이 붙어 있었죠 하지만 작품이 출품 되고 작품은 전시 회장 한 켠에

방치 됐습니다

전시 주최측은 변기는 작품이 아니라고 눈 평을 내놓기도 했죠

전시가 끝나갈 무렵 뒤샹은 자신의 가 명인 r 뷰 트리 옹호하는 논평을

내 놓습니다

누구라도 입장 b 를 내면 참여할 수 있는 전시였다 그러나 그 작품은철저히 배제됐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작가는 작품을 선택했다

작품을 작품으로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뒤샹은 이를 통해 작품의 권위를 만들어내는 미술계에 시스템에 반박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레디메이드 라는 새로운 개념을 내 놓쳐 2 레디메이드 이미

만들어진 이라는 의미로 한글로는 기성품을 듯 하는데요

뒤샹은 샘을 전화 하여 다양한 레디메이드 작품을 선보였습니다

자전거 바퀴 선반 작가의 선으로 직접 만들어낸 작품이 아니라 작가가

선택한 것이 작품의 되는것

이는 푸앵카레 주장에 대한 뒤샹의 답 아니면서 예술에 있어 중요한 것은

손 기술이 아닌 패 석과 개념이라는 뒤샹의 철학을 담았습니다

그리고 이는 개념이 수리 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며 현대 수많은 예술의

영감이 됐죠

이거로 주셔 는 도발적인 작품들을 계속해서 선보입니다

다빈 c 의 모나리자의 콧수염을 그리곤 야한 농담을 아래 새기거나 자신이

스스로 여장을 하고 로즈 셸 비 란 이름으로 여러 활동을 선보이기도 했죠

뒤샹이 도발적인 작품을 선보이던 1920년대 는 서구 사회의 새로운 개그

평성 과 함께 기존 권위가 재편되는 식이었습니다

휴식이 제시하는 기존의 예술계를 무너뜨리는 시도를 선보이며 자신의

주체성을 표현하는 시대 들을 많이 했죠

독일의 철학자 막스 스튜 리나는 오로지 모든 것의 자아의 권위가 있다주장했다

이 주장에 심취한 쿠션은 작가 스스로 의지와 다양한 관점에서 스스로의

해석을 나누는 관객의 의지 모두 새로운 권위가 있다 생각했습니다

때문에 작품의 건의를 만들어내는 건 미술관이나 평론과 같은 재료가 합니다

작품을 둘러싸 작가와 관객의 자유로운 해석이라 생각했죠

1963년 여러 작품 활동을 마치고 파리로 돌아온 지시하는 돌연 예술

활동의 소극적으로 변모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저택으로 들어가 체스를 누리 시작하죠

물론 종종 작품을 남기고 여러 예술가들과 교류 햇지만 여생 동안 체스의매진 합니다

사람들은 예술계에 큰 변화를 이끌어 온 지 샤이니 예술의 염증을 느끼고

남은 일생을 소일거리로 지낸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뒤샹은 체스의

전문적으로 심취하게 되죠

그리곤 체스 가 가장 완전한 예술이라 말하기도 합니다

2차원 평 난 위에 3차원의 말들이 시간의 굴레 속에 새로운 가능성들을

만들어내는 작품 뒤샹의 게시 쓰는 새로운 가능성 들을 만들어 내는 예수를

또 다른 형식 이었읍니다 이후 오디션은 체스의 더욱더 몰두하여 협회로

버터 실습 마스터 라는 신호를 얻게 됩니다

또 국가 대표로 선출 되기도 하고 더 나아가서는 우케 심화를 기록하는

7s 챔피언에 등극하게 까지 했죠

자신의 삶을 묻는 인터뷰에서 매순간 피셔는

체스를 두는 것은 가장 완벽한 예술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하기아 죽는 일도 남의 일이지 1968년 실시하는 자신의 유쾌한 작품처럼

유쾌한 묘비명 을 남긴 채 세상을 떠납니다

예술계 는 대가의 죽음을 모두 아쉬웠죠 모두가 대가에 죽음을 추모하는

그때 세상을 깜짝 놀래키는 사건이 발생합니다

그의 스튜디오 구석 밀실에서 한 작품이 발견 된 것이죠

1946년부터 그가 죽기 2년 전까지 약 20년간 작업한 마지막 되자 애타는 보낼

나무로 된 낡은 문 사이 작은 구멍 2개 그리고 그 안을 통해 보여지는

하얀 구름과 연못 그리고 나체

주 샤니 작품을 통해 관계를 목격자로 또 관음 하는 1호 만들었죠

작품을 은밀하게 만드는 요소들은 단순히 감상 으로서의 예술작품이 하는

경험 으로서의 예수를 만들기 위한 장치들이 얻습니다

출생한 죽는 그 순간까지도 자신의 작업실에서 계속해서 새로운 예술적

가능성을 실험하고 있었던 것이죠

음 뒤샹의 게 예술은 새로운 가능성이 얻습니다

때로는 재치있게 또 때로는 날카롭게 예술 개와 대중을 향한 도발적인 도전

들은 수많은 예술의 시 아트를 뿌리며 현대예술의 굉장히 됐죠

나에게 어려운 점은 지금 즉시 이 시대의 대중을 만족시키는 것이다

차라리 나는 내가 죽은 후 50년 혹은 100년 회중을 기다리고 싶다

세상을 뒤집은 병기가 된 전하고 100년이 지난 현재 뒤샹의 작품은

어떻게 보이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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